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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S

업무 사례

특허등록

키오스크 특허등록 업무사례 소개

2020.11.06

등록 특허

등록특허 명칭 : 키오스크를 이용한 상품 구매 시스템 및 방법 출원번호/일자 : 1020200041826 (2020.04.06) 등록번호/일자 : 1021375250000 (2020.07.20)

기본 사항

온라인 상품 구매가 일반화되면서 다양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온라인에서 확인하고 구매한 후 상품을 배송 받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간단한 생필품이나 공산품에서 미술작품이나 차량 혹은 주택에 이르기까지 온라인 상품 판매 영역은 급격히 넓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상품들 중에서는 실물을 확인하거나, 착용하거나 혹은 이용해 본 후 구매를 결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 오프라인 상품 구매를 선호하기도 하는데, 온라인 상품 구매 후 실제 제품에 실망하여 반품을 요구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나아가, 온라인 상품 구매의 경 우 결제 후 배송에 걸리는 기간에 의해 해당 상품을 이용해야 하는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도 있어, 오프라인 상 품 구매에 대한 수요는 항상 존재합니다. 따라서, 온라인 광고 방식으로 단순히 제품 자체를 홍보하는 경우 외에도 오프라인 상점을 홍보하는 경우도 많으며, 다양한 SNS를 통한 인맥 기반 상품 정보 전달 역시 상품과 해당 상품을 실제로 확인해 볼 수 있는 오프라인 상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발명은 키오스크를 이용한 상품 구매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특히 키오스크를 이용하여 인접 상점에 서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한 후 사전 결제를 통해 해당 상품에 대한 구매 기회를 선점하고 대응 상점을 방문하여 상품을 직접 확인한 후 상품 구매를 확정하거나 구매를 포기하여 결제를 취소할 수 있도록 한 키오스크를 이용한 상품 구매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진행 과정

테헤란에서는 해당 키오스크를 활용하여 지역 기반 상품에 대한 정보를 구매자와 상호 작용을 통해 제공하는 것에서 신규성이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상품을 우선 결제하는 것으로 구매 권한을 선점하지만, 결제는 해당 상점을 방문하여 실제 상품을 확인한 후 최종적으로 상품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것에서 기존과는 다른 아이디어로 판단하여 진보성 또한 가능성 있음을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작동방식과 효과를 보호할 수 있는 권리를 우선적으로 다듬어 특허명세서를 작성 후 출원하였습니다. 그러나 역시 키오스크를 이용한 다른 특허가 많았기 때문에 1차적으로 거절이유가 통보되었습니다. 저희는 키오스크에 대한 청구항을 약간 보정한 뒤, 거절이유에 대한 설득력 있는 논증을 하여 의견서를 제출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거절이유를 극복 후 20년 7월에 최종등록 결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BM특허는 특허의 파급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등록률이 낮은 편임에도, 테헤란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키오스크 BM특허를 성공적으로 등록시켰습니다.

맺음말

특허의 본질은 기술과 권리뿐만 아니라 ‘시장’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특허는 다양한 목적으로 비즈니스에 활용될 수 있으며, 그 자체로 차별성과 우수성을 상징합니다. 특허범위가 넓다고 해서 좋은 특허라고 단정할 순 없습니다. 특허는 비즈니스와 적절히 어울려야 하며, 넓은 특허범위보다 적절한 특허범위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테헤란은 비즈니스에 잘 활용되는 특허를 만들기 위한 논리를 고민합니다. 그리고 명확하고 구체적인 언어로 문서를 작성하여 권리화 합니다. 그 후 지식재산권 전문 변호사와 협업하여 고객의 특허에서 생길 수 있는 분쟁과 소송을 관리합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돕기 위해 테헤란은 독점을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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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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